무역왕의 스터디 그룹/주식 공부

기본 중 기본! 주식 투자의 핵심! '실전 종목스크리닝' [슈퍼개미 김정환 Class Review 3

지오(Geo) 2020. 9. 12. 16:38

※ 주의: 이곳은 슈퍼개미 김정환 님의 개인 블로그가 아닙니다. 여러 가지 주식 관련 유튜브 정보를 모아 개인의 공부 목적으로 작성되고 있는 블로그입니다. 지금은 제가 봤을 때 가장 와 닿는 강의를 해주시는 김정환 선배님의 강의를 보며 씹어 뱉어 놓은 글인 점 참고하셔서 읽어주시면 감사할 듯합니다. 글 읽으시는 모든 분의 성공적인 투자에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정보의 포화 시대에 살면서 좋은 정보와 나쁜 정보를 구분해서 습득하는 것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겐 필수 불가결한 기술이 되어버린 듯하다. 블로그를 작성하는 나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더더욱 이런 정보를 받아들이는 데에 색안경을 낄 수밖에 없고 정보를 수집하는 데 있어서 한쪽으로 편중되지 않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그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내가 취득하는 정보들은 대부분 비슷한 색을 지니고 있는 듯하다. 그 점을 인지하고 내가 쓰는 글도 비판적인 시선을 가지고 바라봐줬으면 다행일 것 같다.

 

 

우리는 돈을 많이 버는 사람들이 어떻게 돈을 버는지 궁금해한다. 하지만 그것을 실제로 접하려면 많은 노력이 들거나 많은 돈이 들고 그 노력과 돈으로도 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말로만 설명하는 것보다 실제로 나는 이렇게 저렇게 한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이야기하는 것은 쉬운 결정이 아니다. 특히, 노하우의 영역에 있는 것을 주변 사람들에게 알려주는 것은 더더욱 쉽지 않은 일이었을 텐데 이것을 결정이 아니라 별거 아닌 듯이 알려주는 것이 더 대단해 보였고 나도 이러한 사람이 될 수 있었으면 한다.

 

 

시기는 2020년 6월 말 당시 나스닥은 코로나 이슈 이후로 계속 상승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여러 방송을 봤지만 다들 공통적으로 강조했던 것이 회사의 실적이다. 실적이 꾸준히 올라가는 회사는 주가도 우상향 한다는 말이다. 정말 당연한 것인데 이것을 고려하지 않고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러한 기업들을 남들보다 먼저 찾아서 체크하고 그 성장하는 것을 보는 것이 주식 투자의 기본이라고 했다. 여기서는 이런 당연한 이야기 + 디테일을 강조했다.

[실전 종목 스크리닝 방법]

  1. 1분기 실적이 나오고 난 뒤 아래와 같이 엑셀 파일로 실적을 정리해둔다.
  2. 과거 1분기 실적(2달 전 - 4월) 잘 나온 종목들을 코멘트하고 그것들 위주로 종목을 찾는다.
  3. 1분기 어닝서프라이즈 나온 종목들 위주로 2달 지났을 때 주가가 어떻게 변해있고 어떤 상황인지 확인해본다.

 

 

아래 내용은 영상을 듣고 주식 공부 목적으로 좋은 예라 가지고 온 거지 종목 추천이 아닙니다.
투자의 모든 판단과 책임은 모두 당신에게 있습니다. 

 

이번에 사태 이후 대체적으로 건설주들의 실적이 잘 나왔다.

우리가 생각했을 때는 걸설 경기가 나쁘겠지만 실적은 다 어닝서프라이즈가 나왔다.

이처럼 우리가 머릿속으로 생각하는 것과 실전은 다를 수 있다.

 

미원상사

4월 중순에 실적이 잘 나오고 주가가 많이 올랐음. 종합주가 지수가 올라서 올랐을 수도 있지만 그 보다 더 많이 오름. 이런 곳은 HTS 재무에서 이 회사가 무엇을 하는 회산지 확인할 수 있음. 실적도 좋고 미래도 괜찮아지는 회사지만 거래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하루 거래량 2900주 ~ 3000주 정도) 큰 금액으로 투자하기는 힘들다 하심. 반대로 금액이 크지 않은 개미 투자자에게는 투자하기에 나쁘지 않음.

 

미투온

미투젠이라는 자회사를 가진 소셜 카지노 업체. 언택트 코로나 바이러스 주 영업이익이 500억이고 시총이 1900억 정도. 

 

세화피엔씨

4월에 2000원 정도였고 신규사업인 헤어케어가 성정하고 있어서 현재 5800원으로 올랐다. 실적이 잘 나온 종목이라 3배가 올랐다.(실적은 속일 수가 없다.)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되지만 이미 많이 올랐기 때문에 관심 종목에서 지워야 할 수도 있다고 언급하셨다.

 

아바코

실적이 잘 나왔고 4월 대비 2배가량 올랐다.

 

에코마케팅

현재는 성장성을 유지하고 있다. 마케팅 비용을 높이면서 미래의 성장성을 당겨왔지만 그 성장성을 유지해 나갈지는 의문이기 때문에 작년보다는 매력적이지 않다고 한다. 차트는 꾸준한 우상향을 보이고 있다. 

 

에프에스티 / 에스엔에스텍

실적이 잘 나왔다고 써놨으니 많이 올라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4월 4000원에서 6월 3만 원... 6배 실제로도 엄청 올랐다. EUV(반도체를 미세화하기 위한 기술)라는 기술을 가지고 있는데 미래를 위한 기술이라 채택만 되면 더 크게 갈 수 있다고 했다. 반도체 소비량이 오르는 만큼 삼성이 채택할 수밖에 없다는 생각에 아직은 그 장비가 채택되지 않았지만 미래의 가능성이 높아 올라있다.

 

엠씨멕스

카메라 휴대폰 부품주. 코로나로 휴대폰이 잘 안 팔려서 4월에 비해 그렇게 많이 오르지 않았다. 하지만 휴대폰 섹터가 하반기의 주도주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러한 것을 미리 정리해둬야 남들이 알기 전에 미리 주워 담을 수 있다.

 

월덱스

반도체 장비주로 4월에 비해 2배 이상 올랐지만 6월에 조정이 들어갔다. 아직도 싸기 때문에 더 오를 수 있다고 했다.

 

코미코

반도체 세정액 소재주로 하이닉스와 TSMC에 동시에 들어가는 소재이다. 

*장비주의 사이클을 너무 많이 탄다. 삼성과 같은 기업이 전방사업에 투자를 많이 하면 2, 3년 실적이 잘 나오다 투자를 안 하면 적자가 난다고 한다. 하지만 소재주는 공장이 계속 돌아가는 한 지속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꾸준하다. 때문에 장비주보다 소재주를 선호하신다고 했다.

 

티에스이

올해 영업이익이 500억이고 시총 2156억 = 퍼 5

ROE도 10%로 잘 유지가 되고 있고 아직 싸기 때문에 기업 개요를 보고 더 많은 정보를 얻어야 한다.

투자 지표를 보면 단기 순이익, 매출액이 다 좋아지고 있지만 제고 자산 회전율과 매출채권 회전율이 나빠지고 있기 때문에 체크를 해봐야 한다. (매출채권 회전율이 나빠지는 회사를 선호하지 않으신다고 한다.) 하지만 대기업을 상대로 영업을 하는 회사라 이런 부분을 크게 신경 쓰지는 않아도 된다고도 했다. 

 

힘스

기본적으로 실적이 좋았기 때문에 4월 1만 원 초반이었는데 6월에 크게 올라갔다.

 

※ 1분기에 실적이 잘 나와 오른 종목들은 2분기 실적에 따라 다시 한번 크게 오를 수도 있다.

이렇게 실적을 미리미리 체크를 해두고 준비를 해둬야 들어갈 수 있지 지금 보고 들어가는 것은 이미 늦었다. 

 

 

[주식 투자 핵심 TIP]

  • 주식에 투자를 하려면 부지런해야 한다. 남들보다 빠르게 종목을 스크리닝하고 선택하고 공부가 되어 있어야 강하게 치고 나가기 전에 구매할 수 있다.
  • 이미 오른 다음 들어가면 늦기 때문에 분기 실적이 나올 때마다 아래 나올 예와 같이 종목을 하나하나 체크하고 마음에 드는 종목을 2-3개 뽑아서 집중적으로 봐야 한다.
  • 그 회사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는 기업정보를 보면 웬만한 것은 다 나온다.
  • 종목이 너무 많기 때문에 주식 투자자들은 바쁠 수밖에 없다. 그 많은 종목을 매 분기마다 실적 체크를 하고 분석하고, 하나하나 공부를 하고, 그 종목을 추적해나가야 미래를 예상할 수 있고 이를 자기 투자에 반영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투자의 방법이다.
  • 주식 투자는 밥을 먹는 것과 같은 습관이기 때문에 습관처럼 공부를 하고 공부한 것을 자기 것으로 만드는 작업을 꾸준히 하는 것이 주식 투자의 기본이다.
  • 그 종목을 미리 예측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있기 때문에 탐방이나 주담 통화를 통해 알아봐야 하는 데 이는 쉽지 않다. 좋아하는 종목에 주식 담당자와 통화를 해서 종목의 미래를 물어보던가 IR 자료들을 보면서 기업 리포트를 읽으면서 기업의 미래 가치를 미리 평가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 종목에 대한 지식을 쌓는 것은 투자와 직결되기 때문에 매일 IR 리포트나 산업분석 리포트를 읽어야 한다. 

유튜브 "슈퍼개미 김정환"

 

슈퍼개미김정환

 

www.youtube.com

이번에는 종목을 하나하나 분석하고 스크리닝 하는 방법을 실전으로 보여주셨다. 다음 강의에서는 한 종목에 대해 깊게 들어가서 싸면 얼마나 싸고 앞으로 얼마나 더 싸질 것인지 아니면 더 오를 것인지를 알아 실전에 적용하는 방법을 공부해 보겠다며 마무리하셨다. 

 

추가로 투자 접근성이 쉽다고 본인의 재산을 함부로 쉽게 다루지 말라는 경고도 덧붙였다.

 

무역왕이 될 남자다! by. Geo

 

글이 도움됐다면 로그인도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우욱~!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오늘도 즐거운 하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