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왕의 스터디 그룹

갤럭시 안드로이드 나침반 어플리케이션 완벽 비교(compass 추천)

지오(Geo) 2020. 11. 16. 14:31

 

집에 침대를 배치할 때 삼성 갤럭시 안드로이드 폰으로 나침반을 찾아봤는데 옛날에는 자체적으로 있었던 것 같은데 언제부턴가 없어진 나침반 앱 그래서 다운로드하여보려 했더니 수많은 나침반 어플리케이션이 있었고 그중에 뭐를 받지? 고민하던 찰나 가장 많이 다운로드한 게 가장 좋은? 가장 대중적인 어플이라고 생각하여 다운로드하으려고 하는 찰나 보이는 두 개의 애플리케이션 Melon soft의 나침반Axiomatic Inc. 의 디지털 나침반 인앱 기준 다운로드 1000만 이상을 가지고 있고 각각 15만 리뷰에 별점 4.4(Melon soft의 나침반) 13만 리뷰에 별점 4.5(Axiomatic Inc. 의 디지털 나침반)를 기록 중이라 박빙임을 알 수 있다. 결론은 별점과 리뷰수만 보고 평가해서 다운로드하기는 힘들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누군가에게 선택에 도움이 되고자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참 안타깝게도 누구에게도 이 글을 써준다고 돈을 받지는 못했으니 편한 마음으로 봐주시면 될 것 같다. 주관적인 생각이 담겨있으므로 판단은 각자가 알아서 하길 바란다.>

15만 리뷰에 별점 4.4(Melon soft의 나침반)   13만 리뷰에 별점 4.5(Axiomatic Inc. 의 디지털 나침반)

 

외부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외부 앱 디자인은 뭐가 더 좋다고 할 수 없는 순전 취향 차이로 보인다. 나도 디자인만 보고는 선택하기 힘들다. 각각 장단이 있는 것 같으니 PASS!

(좌)Melon soft의 나침반  vs  (우)Axiomatic Inc. 의 디지털 나침반

 

용량 차이

누군가에겐 여기서 바로 결정 날 수도 있는 용량의 차이! (위) Melon soft의 나침반 5.98MB  vs  (아래) Axiomatic Inc. 의 디지털 나침반 12.74MB 약 두배의 차이를 보인다.

(하지만 아직 조금 더 디테일한 정보를 보기 전까지는 선택하기는 이르다!)

(위)Melon soft의 나침반  vs  (아래)Axiomatic Inc. 의 디지털 나침반 용량차이

 

어플리케이션 정보로 조금 더 디테일하게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다. 이것저것 사용을 하다 보면 차지하는 저장공간이 서로 비슷해짐을 알 수 있다. (중간에 찍은 결과로 추후 충분히 어플을 사용한 뒤에 찍었더니 둘 다 저장공간 내장 메모리에서 사용한 메모리가 거의 흡사했다.)

 

(좌)Melon soft의 나침반  vs  (우)Axiomatic Inc. 의 디지털 나침반

 

 

기능과 인터페이스

메모리가 비슷하다면 이제 확인해봐야 할 것 은 기능과 인터페이스가 아닐까 한다. 누가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Melon soft의 나침반에 대해 먼저 말해보면 인터페이스가 살짝 복잡해 보일 수도 있다. 화면 상단에 광고를 배치하였고 한 화면에 너무 많은 정보가 보이는 듯하다 자기장 세기가 좌측 상단에 위치하였고 진북과 자북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었다. Axiomatic Inc. 의 디지털 나침반은 인터페이스가 단순해 보일 수도 있다. 화면 하단에 광고를 배치하였고 특별한 기능이 없어 보이기는 한다. 자북과 진북을 동시에 확인할 수는 없지만 현재의 위치를 바로 볼 수 있게 해 주었다. 혹시 나침반을 보며 손전등을 켤 수 있는 건가? 하며 기대하고 클릭해봤지만 사자 제품을 다운로드하으라는 광고였다. 개인적으로 이렇게 어플 다운로드를 강요하면 그렇게 좋아하지는 않는다.

  • '자북'은 나침반이 가리키는 북극으로 자기력이 달라지면 그 위치도 달라집니다. 현재는 북쪽 허드슨만 지역에 있습니다. '진북'은 별이 가리키는 북극으로 북극성의 위치를 가리킵니다. 자북과 진북의 거리 차이는 약 1,000km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출처: 한국 천문연구원 천문우주 지식정보)

(좌)Melon soft의 나침반  vs  (우)Axiomatic Inc. 의 디지털 나침반

Melon soft의 나침반의 세부 기능

1. 아까 전에 복잡했던 기능들을 설정에서 다 제거 가능하다. 위치정보뿐만 아니라 고도 및 속도도 확인할 수 있었다. (고도를 맞추는 데에는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했다.)

Melon soft의 나침반의 세부기능

2. 진북 나침반 자북, 나침반 조정이 가능하다. 위에 설명이 있지만 고작 침대 방향만 체크하는 나에게는 필요 없는 기능인듯하다. 하지만 필요한 사람에게는 중요한 기능이 될 수 있는 것 같다.

Melon soft의 나침반의 진북 자북

 

Axiomatic Inc. 의 디지털 나침반의 세부 기능

1. 간단하다 위도와 경도를 볼 수 있고 설정에서 자기장의 세기 등을 조정할 수 있으며 인터페이스를 영어로 변경 가능하다. 

Axiomatic Inc. 의 디지털 나침반의 세부기능

2. 진북, 자북 전환이 가능하며 가능하다... 뭐 딱히 기능이 크게 특별히 없는 듯하다. 

Axiomatic Inc. 의 디지털 나침반의 세부기능 진북 자북

 

 

마지막으로 아이폰에 내장되어 있는 나침반 애플리케이션과의 비교

각각 15 정도로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아이폰의 내장 애플리케이션이 더 좋다 안드로이드 앱으로 다운로드한 어플리케이션이 더 좋다는 쉽게 판단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닌 듯. 하지만 (좌) Melon soft의 나침반의 경우 아이폰 내장 나침반과 비교해봤을 때 고도 부분에서 비교 우의를 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재 살고 있는 집이 25층 위치의 콘도인데 아이폰의 경우 고도를 10m라고 측정을 했지만 (좌) Melon soft의 나침반의 경우는 안정되었을 때 27m 정도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ㅁ추후 아이폰도 안정된 다음 20m라고 측정했지만 고도 부분을 잘 측정하지는 못하는 느낌이었다.

(좌)Melon soft의 나침반 vs (우)Axiomatic Inc. 의 디지털 나침반 vs 아이폰6+ 자체 나침반

 

 

(좌) Melon soft의 나침반  vs  (우) Axiomatic Inc. 의 디지털 나침반 결론

 

필자라면 (좌) Melon soft의 나침반을 사용할 듯하다. 이유는 아이폰의 나침반 어플을 이겼다는 게 가장 큰 선택의 요인이 아니었나 한다. 그리고 기능적으로도 더 많은데 가은 메모리를 잡아먹는다면 최적화가 그만큼 잘되어 있다고 생각해서이다. 처음에 단순히 다운로드하기만 했을 때 메모리도 훨씬 더 작기도 했고... 단순 개인의 판단이니 선택은 알아서들 하리라 생각을 하고 다음은 풍수지리와 배산임수에 대한 글. 잠잘 때 머리 방향. 침대의 방향을 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글을 써보도록 하겠다.

무역왕이 될 남자다! by. Geo

 

글이 도움됐다면 로그인도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우욱~!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오늘도 즐거운 하루!!